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초등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사람살이/세상사는 이야기 2 My Way

돼지감자

by 깜쌤 2018. 12. 21.


돼지감자를 한통 얻었습니다. 조그만 새끼 돼지들이 통속에 가득합니다. 깔끔하게 세척해서 담아주는 것이었기에 정성 또한 가득했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는가싶어서 인터넷 검색을 했더니 놀라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활용

생으로 먹으면 '약'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었을 때 그 효능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믹서기에 갈아 꿀 등을 넣어 즙으로 먹어도 좋고, 맛이 시원해 얇게 썰어 입가심 간식으로 먹는다. 돼지감자는 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건강식으로 조리해서 먹어요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 우엉 등과 비슷한 식감 및 풍미를 지니고 있으며, 무엇보다 건강 식재료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 당뇨환자 음식, 어린이 건강식 등의 콘셉트로 제공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양식 레스토랑에서는 돼지감자를 식전 수프로 제공하고 있으며 김치나 깍두기, 무침류로도 활용할 수 있다.


돼지감자를 갈아서 반죽에 넣어 수제비나 국수면으로 활용하거나 부침가루로 사용해도 좋다. 돼지감자에 함유돼 있는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물섬유로 조리 시 영양소의 손실이 많은데 튀김옷을 입히면 영양소 손실을 막아준다.

돼지감자 가공식품

돼지감자 주요 생산자들은 생산에서 가공, 유통 및 팜 체험까지 6차 산업을 진행하는 추세다. 돼지감자 역시 먹기 쉬운 가공식품으로도 만들어 유통을 활성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가공식품은 돼지감자를 말려서 볶은 돼지감자차나 타 건강 식재료와 섞은 건강기능성 환 등의 제품이다. 돼지감자 가공식품은 향후 가짓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막걸리, 부침가루 등 다양한 시제품을 생산해 시판을 앞두고 있다.


출처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68XX11900015 

        다음백과 식재의 재발견





이 정도면 새끼돼지 아닌가요? 특히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렇다면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기른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 번식력이 놀라울 정도여서 그냥 밭 한구석에 심어만 두어도 감당이 안될 정도로 번져간다네요.



특징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만 변화돼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천연 인슐린의 역할을 한다.


출처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68XX11900015 

        다음백과 식재의 재발견




뚱딴지라는 말 아시지요? 생각과 행동이 엉뚱한 사람, 살찐 사람을 조롱해서 부르는 의미도 있지만 돼지감자의 별칭이기도 합니다.



뚱딴지1   

출처 : 다음 사전



초등학교 시절에 처음 만나보고는 정말 오랫만에 그 실체를 만났기에 너무 반가웠습니다. 꽃도 예쁘더군요. 






어리

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