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자녀교육, 초등교육/내반 아이 일류만들기

교사의 언행에는 카리스마가 있어야 한다 1

by 깜쌤 2013. 6. 28.

 

 

1.

 

"얘들아, 이리오너라. 한가지 물어보자. 너희들은 너희집 안방과 거실에 신발을 신고 들어가니?"

"아니오."

"그럼 어디까지 신발을 신고 들어가니?"

"현관입니다."

"우리학교 현관은 어디에 있니?"

"저 밑 1층에 있습니다."

"그럼 너희들은 지금 무엇을 잘못하고 있니?"

"복도와 계단에 신발을 신고 들어온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그걸 깨달았다면 지금 당장 너희들이 해야할 행동은 무엇이니?"

"운동화를 벗는 것입니다."  

"알았다면 당장 신발을 벗어야지."

"예, 죄송합니다."

 

 

2.

 

"야! 야! 야!  일루와! 일루와아. 도대체 요즘 아이들은 개념이 없어서 큰일이라니까. 짜아식들이 말이야, 운동화를 신고 4층 계단까지 마구 올라오고 말이지. 이것들이 커서 뭐가 될려고 그러는지 모르겠네. 당장 신발 못벗어? 엉? 죽고 싶어?"

 

아이들이 자기들의 잘못을 깨닫고 승복하며 행동을 교정하는 것은 어느 경우일까요? 오랜 교직생활의 경험으로는 당연히 1번입니다. 단,부드럽게 말을 해도 교사의 말투나 표정을 어떻게 하느냐하는 것에 따라 영향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부드럽게 말한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잘 먹히는 것도 아니고 고함을 지른다고 해서 아이들이 무조건 거부하는 것도 아닙니다.

 

교사의 말과 행동에서 드러나는 그 무엇이 있어야 소위 말하는 말발이 서게 되는 것이죠. 아이들이 흔히 하는 말로 하자면 카리스마가 있어야 하고 포스가 느껴져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빨리 깨닫는 교사는 유능한 교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상대할때 고함만 지르고 무섭게 나오면 아이들이 겁을 낼것으로 착각하는 교사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남자선생님들에게 이런 경향이 있는 것 같더군요. 아이들을 상대할 때는 어떻게 말하며 지도하는 것이 좀더 효과적일까요?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만 되도 카리스마(Charisma)라는 말이나 포스(Force) 정도의 용어는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하는 대화를 잘들어보면 '카리스마가 있다'느니 '포스가 느껴진다'느니 하는 표현들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 카리스마, 카리스마라고 하는데 정확한 의미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사전적인 의미는 아래 글상자 속의 내용과 같습니다. 출처는 DAUM 국어사전입니다.

 

  

카리스마 [charisma] 브리태니커

 

명사】

(1)

많은 사람들 휘어잡거나 심복하게 하는 능력이나 자질.

 

카리스마 누구 흉내낼 없을 정도 강력한 이었다.
인간 자유 추구하면서도 근본적으로 나약하기 때문 은연중 어떤 카리스마 희구()하는지도 모른다.

 

(2)

[사회] 대중 따르게 하는 초자연적 또는 초인간적 재능이나 . 독일 사회학자 베버 구분했던 지배() 가지 유형 카리스마적 지배 이런 재능이나 대한 절대적 믿음 근거하여 맺어지는 지배 관계 나타낸다.

 

(3)

[기독] 신이 사랑으로 베푸 은총. 일반적으로 대가 보상 요구되지 않는, 다시 거두어 가지 않는 하나님 선물 전체 예수 그리스도 인간에게 베푸 은총 선물 뜻한다. 특히 성령() 현존 의한 은혜 설명하기 위해 많이 쓰인다.

 

 

 

 

며칠 전에 선생님들 몇이 모이는 작은 모임에 갔습니다.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는 분들이라 그냥 헤어지가가 섭섭해서 식사를 하고 자리를 옮겨 차를 마시는 시간에 최근에 방영한 드라마 <여왕의 교실>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워낙 텔레비전 드라마를 안보는 사람이므로 어떤 이야기인지 자세히 모르는 상황에서 대충 감만 잡고 들었습니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여교사의 모습이 과연 바람직한가 바람직하지 않은가 하는 주제로 한마디씩 하는데 저는 듣기만 했습니다.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인터넷으로 검색해본 후에야 드라마 내용을 대강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것은 다 놓아두고라고도 주연을 맡은 여배우가 카리스마 넘치는 교사역할을 수행해낸 것 같더군요.

 

카리스마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도 있을 수 있고 야성미가 넘치는 강한 카리스마도 있을 수 있으며, 거친 카리스마도 존재하며 세련된 카리스마도 존재합니다. 교사에게 필요한 카리스마는 어떤 종류일까요?

 

좀더 생각해보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잠시 끊고, 다음 글에 계속하겠습니다.

 

 

 

 

 

 

어리

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