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사람살이/세상사는 이야기 2 My Way

경도에 얽힌 비밀 - '전날의 섬' : 움베르토 에코

by 깜쌤 2023. 3. 8.

위도(=위선)경도(=경선)라는 용어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위도라는 말은 몰라도 1945년 광복 후 남북을 분단시킨 38선 정도는 알고 있겠지요? 북위 38도선이라는 것이 바로 지구 적도를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그은 수많은 가상 직선 가운데 북반구에서의 위치를 나타낸 것이라는 것을 누가 모르겠어요?

 

 

경선은 위선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겠지요. 위키 백과에서는 이런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더군요.

 

 

그림의 출처: 위키 백과

 

왼쪽 그림이 위선을 설명하고 있고 오른쪽 그림은 경선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고 보면 되지요. 위선의 중심은 지구 적도이지만 경선의 중심은 영국 런던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남북으로 지나는 선이라고 해요. 경도와 위도는 지구에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를 표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집으로 치자면 주소를 나타내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겠지요.

 

 

움베르토 에코가 쓴 소설 '전날의 섬'은 경도에 얽힌 비밀을 풀어나가는 소설이라고 볼 수 있겠더군요.

 

 

작가가 가지고 있는 엄청난 분량의 지식과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뛰어난 구성이 압권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이었어요. 입이 다물어지지 않더군요. 그리스 로마 신화로 유명한 이윤기  씨가 번역을 했네요. 

 

 

 

 

 

어리

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