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시골살이/별서(別墅)에서 - 시골살이

갈아엎어둔 텃밭에 로터리를 쳤어요

by 깜쌤 2022. 11. 14.

 

텃밭을 경운기 쟁기로 갈아엎어두었으니 이젠 로터리를 쳐서 흙 덩어리를 잘게 부수어두어야지요. 그걸 시골에서는 로터리 친다라고 표현합니다. 트럭에다가 로터리 기계를 실어왔습니다. 

 

 

트럭에서 내려야지요. 이게 보기보다 위험한 작업이어서 초보자는 함부로 덤벼들면 안 됩니다. 

 

 

반드시 시동을 걸어서 후진시켜야 합니다. 그냥 끌어내리면 압사 사고가 벌어질 수 있어요.

 

 

엄청난 악력과 힘이 필요하다네요. 기술자 한분은 천하장사였습니다. 

 

 

지난 10월 중순에 갈아엎어둔 텃밭으로 로터리 기계를 몰고 가서는 곧바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한 3년 동안 농사를 짓지 않은 밭이어서 그런지 거름기가 사라져 버려 흙들이 돌덩어리처럼 단단해져 버렸습니다. 

 

 

그래서인지 자잘하게 부서지지는 않더군요.

 

 

진짜 농부라면 거름을 한두 차 정도 넣고 한꺼번에 로터리를 쳐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작게 구획을 나는 틀밭 농사를 지을 생각이거든요.

 

 

점심도 부실하게 대접했으니 면목이 없었습니다. 잠시 쉬면서 참을 드시고는 이내 시내로 돌아가시네요.

 

 

믿음 생활을 하며 알게 된 분들인데 하나같이 천사표 심정을 지닌 분들입니다. 그저 송구스러움과 고마움뿐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제 몸으로 때워야지요. 

 

 

 

 

어리

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