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사람살이/그 남자와 그 여자

그 남자와 그 여자

by 깜쌤 2018. 11. 7.

 

내 서재에는 한국대표 명수필선이라는 책이 꽂혀있어. 성림출판사에서 1992년에 찍어낸 책인데 176쪽에 보면 <탈고 안될 전설>이라는 제목의 수필이 한편 실려있어. 한때는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도 실렸던 글이라고 알고 있어. 잠시 소개해볼까해. 그리 긴 글은 아니니까 꼭 읽어보았으면 해.

 

 

 

                                                          탈고 안 될 전설

 

                                                                                                        유주현

 

벌써 여러 해 전의 일이다. 도회 생활에 심신이 피로하여 여름 한 달을 향리에 가서 지낸 적이 있다. 나는 그때 우연히 만난 젊은 남녀를 아직까지 잊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마 나의 생애를 두고 그들을 잊지 못할 것이며, 필시 그들은 내 메말라 가는 서정에다 활력의 역할을 하는 물을 줄 역할을 내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해줄 줄로 안다.

 

향리 노원에는 내 형이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다. 서울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인데도 물이 맑고 산이 높아, 여름에는 찾아오는 대처 사람들이 선경에 비길 만큼, 그 풍수가 아름다운 고장이다. 나는 그 여름 한 달을 형의 원두막에서 살았다. 마침 형이 참외와 수박을 많이 심고 밭둑에는 높직한 원두막을 지어 놓았던 것이다.

 

 

그 원두막에서 낮이나 밤이나 외로이 뒹굴며 시장하면 참외를 따먹고, 졸리면 잠을 자고, 무료하면 공상을 하고, 그것도 시들해지면 원고지에 가벼운 낙서하고, 그것도 권태를 느끼면 풀을 베는 마을 아이들을 불러 익은 참외 고르기 내기를 해서 잘 익은 참외를 고른 녀석에게는 잘 익은 놈을, 안 익은 참외를 고른 녀석에게는 씨도 안 여문 참외를 한두 개씩 상으로 안겨 주며 희희낙락, 그런대로 즐거운 시간이 흘렀다.

 

어느 날인가, 장대비가 몹시 쏟아지는데 뽀얀 우연이 하늘 땅 사이에 꽉 찼다. 줄기차게 퍼붓는 빗발은 열 발자국 앞의 시야를 흐리게 하며 땅을 두드리는 소리는 태초의 음향처럼 사뭇 장엄한 어느 오후였다. 나는 원두막에 누워서 비몽사몽간을 소요하다가 빗소리가 너무도 장엄하여 벌떡 일어나 앉았다. 하늘과 땅과 공간이 혼연일체가 된 들판을 무심히 바라보다가 문득, 시야에 들어오는 어떤 물체를 발견하고 나는 눈을 부릅떴다.

 

 

원두막에서 멀지 않은 밭 언저리로 사람 하나가 걸어가고 있었다. 억수같은 비를 고스란히 맞아 가면 서두르지 않고 유연히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여자 한 사람 등에는 분명 바랑을 지고 있었다. 회색 승복이 비에 젖고 있는 작달막한 키의 여승이었다.

 

나는 흥미에 앞서 경이의 눈으로, 장엄한 자연 앞에 외로이 서 있는 하나의 점을 봤다. 그렇게 태연할 수가 없었다. 한 발 두 발 옮기는 걸음이 그대로 태산 같은 안정이고 초연이었다. 잠시 후, 여승은 발길을 돌려 내가 있는 원두막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잘 생긴 코끝에서 빗물이 흐르고 있었다. 유난히 흰 얼굴과 원만한 턱을 가졌다.

 

 

여승은 분명 원두막위에 사람이, 그것도 안경을 쓴 도회풍의 젊은 녀석이 내려다보고 있는 줄을 눈치챘으련만, 전혀 도외시한 채 서서히 다가와 낙숫물 듣는 처마밑으로 들어와 비를 긋는 것이다. 관음보살처럼 보였다. 다소곳하게 머리를 숙인 채, 사선을 그으며 떨어지는 빗줄기를 바라보는 그의 그윽한 눈매와 표정은 인간세의 백팔번뇌가 한두 방울 빗물로 용해되고 있는, 해탈의 경지 그대로였다. 그렇게 느꼈다.

 

좀 올라와 쉬시죠. 비가 몹시 쏟아집니다.…….

 

나는 조심스럽게 아래를 보고 말을 걸었다. 여자는 대답도 없이, 고개도 움직이지 않고 쳐다보았다. 그리고, 이내 마음을 정한 듯 빗물 떨어지는 웃옷을 후르르 털고 사다리에 한 발을 걸쳤다. 나는 원두막 위에서 몸을 구부리고는 한 손을 내려 보냈다.

 

여승은 주저하지 않았다. 내려온 손을 잡고 원두막 위로 몸을 올린, 손과 손끝의 접촉은 비정적일 만큼 싸늘한 촉감을 여운처럼 남겼다. 초면의 남녀가 말없이 앉았기란 지극히 부자연스러워 말을 걸어 보았다.

 

 

어느 절에 계신가요?”

불암사에 있습니다.”

불암사란, 원두막에서 10리 쯤 떨어진 조그만 절이지만, 내력은 오래 됐다는 소문을 듣고 있었다.

비가 몹시 쏟아집니다만 이런 비를 맞으시고 어딜……

그저 거닐었습니다. 하도 장하게 오시는 비이기에……

 

스물 몇쯤이나 될까, 갸름한 얼굴에는 교양미가 깃들여 있고 흠뻑 젖은 승복은 세련된 여체를 감싸고 있었다.

 

불암사에 오신 지는 오래 되셨나요?”

“1년 가량 됩니다.”

서울서 오셨군요?”

……참외가 참 많이 열렸습니다.”

 

 

극성스럽게 쏟아지는 빗발이 무성한 덩굴을 마구 헤쳐 놓는 바람에 희끗희끗 조랑참외가 유난히 드러나 보였다. 나는 여승이 시장끼를 느끼고 있음을 눈치채고, 참외를 한 아름 따다가 깎아주었다. 여승은 담백하고 솔직한 여자였다.

 

좀 시장했어요. 아주 달군요.”

잠시 후 여승은 가보야겠다고 일어나더니, 원두막을 내려가 표연히 쏟아지는 빗발 속으로 나섰다.

절에 한 번 놀러가겠습니다.”

구경 오시지요.”

 

이 대화가 그 여승과 나와의 다시는 기약 할 수 없는 작별인사였다.

 

 

그리고 며칠이 지났을까, 역시 우연히도 소낙비가 퍼붓는 저녁나절, 내가 있는 그 원두막을 찾아든 젊은 나그네 하나가 있었다. 서울서 왔다는, 삼십 전후의 해사한 얼굴의 청년인데, 아깝게도 왼쪽 팔이 하나 없었다.

 

이 근처에 혹 절이 하나 없습니까?”

어느 절을 찾으시는데요?”

글쎄요, 어느 절이라기보다 여승이 있을만한 절이 혹 없을런지요?.”

나는 문득 며칠 전에 만난 그 여승의 영상이 머리에 떠올라, 그 젊은이를 유심히 살펴봤다.

 

전장에 갔다 오셨군요?”

조심스런 내 물음에 그는 대수롭지 않게 대꾸했다.

“4년 만에 돌아왔습니다.”

딴전을 보는 그의 표정이 퍽은 쓸쓸했다.

 

 

절을 찾으시나요. 아니면 여승을 찾으시나요?”

둘 다 찾습니다. 여승이 있는 절이 있으면 필요한 자료나 하나 얻으려고요.”

나는 더 묻지 않았다. 더 자세히 물어보았자 생면부지인 나에게 그가 어떤 긴절한 이야기를 해줄 리도 없을 것이며, 설령 흥미 있는 이야기를 해준다 하더라도 나로서는 반갑지도 않을 것이다.

 

사실 나는 그 며칠 동안 그 여승의 신비롭고도 성스러운 환상을 머릿속에 그리고 있었기 때문에, 자칫하면 그 사나이가 그 환상을 깨뜨려 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앞섰다. 따라서 막상 그 이상이 이야기를 듣고 나면, 그 여인에 대한 나의 존경의 염과 연연한 마음이 여지없이 깨어져 버릴 것만 같았다.

 

 

더할 수 없이 신비스럽고 깨끗하며, 꿈을 먹고 믿음 속에 사는 여인이 아니라, 어쩌면 가장 요망한 여자가 악의 구렁에서 헤매던 끝에 문득 깨달은 체하는 가면으로 승복을 빌려 입어, 구렁이 같은 육신을 가리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던 까닭이다

 

청년은 참외를 하나 달래서 달게 먹더니 대가를 치르려고 했다. 그 얼굴을 보니 괴로움을 질겅질겅 씹는 표정이었다. 나는 돈 받기를 가볍게 거절하면서, 그 사나이에게 불암사를 가르쳐 주어야 옳을 것인가 아닌가를 곰곰 생각했다. 나는 그의 괴로움을 보며 적의를 느끼는 내가 부끄러워졌다.

 

 

요 뒷산에 불암사라는 절이 있습니다. 거기 젊은 여승 한분이 계시더군요.”

젊은이의 얼굴은 꽃구름처럼 밝아지며 생기가 넘쳐 흘렀다. 그는 더 이상 묻는 말 없이 가버렸다. 잠시 후에 비는 개고 햇빛이 찬란하게 빛났다. 그러나 벌써 서녘 하늘에는 저녁놀이 타고 있었다.

 

이튿날, 황금햇살이 부챗살처럼 펴지기 시작한 무렵이었다. 참외밭머리에 사람들이 나타난 걸 보고 나는 가슴이 울렁거렸다. 어제 본 젊은이가, 며칠 전에 만난 여승과 참외밭머리에서 헤어지고 있었다. 승복차림의 여인은 합장을 하고 고개를 숙인 채 석상이 되어 있었다.

 

 

별리, 나는 그들의 별리가 어떤 쓰라림을 지닌 것인지 알 수가 없었지만, 어쨌든 그것은 진실과 사랑과 참회의 성스러운 자태로 보였다나는 그네들이 앞으로는 만날는지 안 만날는지는 생각하지 않기로 하였다.

 

나는 오늘날까지 그들 남녀의 서글픈 전설을 뇌리에 고이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끝내 구상되지 않을 이 전설을 영원히 탈고하지 않을 작정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

 

 

 

 

이 글에 삽입해넣은 사진들은 제일 위의 한장만 빼고 일본 나라에서 찍었어. 제일 위 사진은 알지? 모른다고? 초등학교를 다녔던 곳의 사진인데 이제는 영원히 사라져버린 풍경이야. 원문을 가져와서 읽기 편하도록 문단을 내 나름대로 나누었어. 그럼, 이만 안녕!   

 

 

 

 

 

 

 

어리

버리

 

 

 

 

 

 

 

'사람살이 > 그 남자와 그 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남자와 그 여자 6  (0) 2018.12.26
그 남자와 그 여자 5  (0) 2018.12.18
그 남자와 그 여자 4  (0) 2018.12.01
그 남자와 그 여자 3  (0) 2018.11.22
그 남자와 그 여자 2  (0) 201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