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 '난 젊어봤다' - 자유 배낭여행, 교육, 휘게 hygge, 믿음, 그리고 Cogito, Facio ergo sum
  • 인생 - 그리 허무한게 아니었어요. 살만했어요
사람살이/소녀에게 & 주책바가지 (노래)

주책바가지 30 - 모란동백 : 조영남

by 깜쌤 2024. 2. 12.

모란이라는 말만 들으면 전라남도 강진이 떠 오르더라고요.

 

 

"모란이 피기까지는"이라는 시를 남긴 분이 영랑 김윤식 선생인데 그분의 고택이 강진에 남아있거든요.

 

 

https://www.youtube.com/watch?v=YcAbotl_4fY&list=RDMM&index=3

 

노래를 들어봐요. 가사는 아래에 소개되어 있어요.

 

모란은 벌써 지고 없는데 먼 산에 뻐꾸기 울면
상냥한 얼굴 모란 아가씨 꿈속에 찾아오네
​세상은 바람 불고 고달파라
나 어느 변방에 떠돌다 떠돌다
어느 나무 그늘에 고요히 고요히 잠든다 해도
또 한 번 모란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 말아요


동백은 벌써 지고 없는데 들녘에 눈이 내리면
상냥한 얼굴 동백 아가씨 꿈속에 웃고 오네
​세상은 바람 불고 덧없어라
나 어느 바다에 떠돌다 떠돌다
어느 모랫벌에 외로이 외로이 잠든다 해도
또 한 번 동백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 말아요
또 한 번 모란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 말아요

 

 

철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던 평은 초등학교 운동장

 

내가 다녔던 초등학교가 이런 식으로 철거되고 있었어요. 애달픈 내 추억도 함께 뜯겨나가고 있었던 거예요. 나를 기억해 줄 수 있었던 사람들도 모두 다 떠나고 없었고요. 나는 누구처럼 어설픈 글 한 편 남기지도 못했는데 말이죠.

 

 

평은 기차역이 있었던 구만이 마을은 이렇게 사라지고 있었어.

 

예전에 올려두었던 글 일부분을 가져와서 주책을 부려볼까 해요.

노래를 들으며 봐주면 좋겠어요.

 

 

사실 우린 남남이야.

이젠 인생이라는 외길에서

다른 방향으로 너무 멀리 와버려서

다시 되물릴 수 없는 남남이 된 거야.

이젠 한 30년 되었을까?

 

 

내성천 건너 금강 마을이 보이네

 

그런데 너는 어디쯤에서

어느 하늘 밑에서 살고 있니?

스쳐 지나가는 바람결에

얼핏 얻어들은 소식조차 없으니

살아있기나 한 것일까?

그만 쓸게.

 

 

평은역과 구마이 마을 터

 

딴 뜻은 없어.

그냥 한번 소식 전하고 싶어서 말이야.

이 글조차도 네가 볼리 없건만

받을 사람 없는 글을

그냥 한번 끄적거려 보았어.

이젠 참 너무 오래 살았다는 생각이 들어.

그럼 이만

 

 

 

위 글의 전문은 아래 주소 속에 남아 있어요.

 

https://blog.naver.com/sirun/222122832035

 

꽃이 피었어

깜쌤의 세상사는 이야기

blog.naver.com

 

2005년에 이 글을 썼더라고요.

그러니 30년 되었다고 했던가 봐요.

원문 글을 봐야 30년 되었다는 말이 이해가 될 거예요.

 

 

 노래 들으며,  이렇게, 주책 한 번 부리고 가요.

 

 

 

 

 

 

어리

버리